본문 바로가기

내 가입 보험 숨은 보험금 한눈에 확인하는 방법

프라단나 2024. 8. 25.

보험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12조 1000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보험금 지급금액이 확정됐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주소·연락처 변경 등으로 안내를 받지 못해 보험금 발생 사실을 모르거나 계약 만기 이후 보험금에 적용하는 이자율이 감소하는 것을 모르고 찾아가지 않아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출처: 한국보험신문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이렇게 숨어있는 내 보험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보험 및 숨은 보험금 조회방법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보험계약 및 미청구 보험금 현황을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본인 인증을 통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내 보험 찾아줌을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공동인증서 인증,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 중 택)을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등에 관한 동의를 하고 맨 하단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보험가입 조회가 완료되면 현재 유지 중인 보험뿐만 아니라 소멸(해약 포함), 휴면, 만기 된 보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휴면이 된 보험의 경우는 해지를 해야 하는지 살릴 수 있는 건지도 궁금하네요.

 

또 제가 가입하지 않은 보험도 있었는데요. 아마도 회사에서 단체로 든 보험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연락처 한 번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향후 숨은 보험금 발생 시 신속한 안내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저의 경우는 미청구보험금과 휴면 보험금은 없었어요. 미회신 회원사라고 보험이 하나 떴는데 통신망, 전산장애 등으로 조회가 되지 않은 경우라 접수일 정각 24시 이내에 '내 보험 찾아줌(ZOOM)'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해당 회사로 직접 문의하라고 하네요. 이 보험도 제가 직접 가입한 기억이 없어서 한번 전화 문의는 해봐야 할거 같아요. 

 

 

조회결과는 접수일 현재 기준이며 보험회사에서 제공한 자료를 기초로 작성된 것으로 세부내역(유지여부, 보험금액, 보험금 신청방법)은 해당 회사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가입한 보험 및 공제상품은 조회내용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댓글